샘표, 2020 ‘우리맛 발효학교’ 8기 수강생 모집

샘표소식 2020.10.15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15일부터 ‘2020 우리맛 발효학교’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샘표가 8년째 이어온 ‘우리맛발효학교’는 우리 식문화의 근본인 장(醬)을 중심으로 우리 발효의 가치와 우수성을 인문, 과학, 조리, 영양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 있게 배우는 과정이예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우리 식문화에 스며든 장과 발효의 진정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올해도 30년 동안 간장을 연구하고 있는 최용호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 연구원을 비롯해 홍승범 국립농업과학원 박사, 백양사 천진암 주지 정관 스님 등이 강사로 나선답니다. 또한 전통 장 명인과 함께하는 메주 만들기, 장 담그기 및 가르기 체험 등 생생한 현장학습도 예정돼 있죠. 국산콩으로 담근 간장과 된장은 직접 가져갈 수 있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고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막연하게 좋다고만 생각했던 발효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총 8회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장맛을 결정하는 다양한 미생물의 종류 및 역할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미생물 제어 기술에 대해 알려 줄 예정이며, 실생활에서 우리 장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해요. 강의는 11월 26일부터 내년 4월 1일까지 서울시 중구 샘표 본사 1층 ‘우리맛 공간’에서 열린답니다. 장 만들기 체험 등 현장 실습은 충북 오송에 위치한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과 전통장 생산 농원에서 진행될 예정이고요!

 

참가자는 11월 15일까지 샘표 홈페이지에서 모집하며, 우리 발효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배우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집정원은 코로나19로 인해 20명으로 축소 운영해요. 수강료는 40만 원. 기간 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 이상으로 격상될 경우 온라인 강의로 일부 대체될 수도 있어요.

 

샘표는 조상의 지혜로만 생각했던 발효를 인문학적으로 탐구하고 과학적 원리도 배우고, 장 담그기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맛 발효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샘표는 계속해서 우리나라의 장 문화를 이어가고 전통 장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