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김치'의 우리맛

2017.06.20
이전 다음

여름김치의 우리맛

강사: 박광희 전문가

발효 식품을 연구하는 박광희 전문가와 함께 여름 김치’를 주제로 우리맛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타공인 발효식품 연구의 에디슨이라고 불리우는 박광희 전문가의 재료에 대한 애정과 발효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20년간 발효식품 한 길을 걸어온 본인의 경험으로 터득한 노하우를 알기 쉽게 전해주셨습니다.

일반적으로 ‘김치’라고 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보편적인 김치 외에도 우리나라에 나는 대부분의 채소들은 김치가 될 수 있고, 현재 공식 등록된 김치만해도 1000여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내가 원하는 채소와 양념으로 만들면 ‘나만의 김치’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도전의식이 샘솟았습니다.

각각의 김치를 만드는 재료들이 어떠한 맛을 내고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명쾌한 설명으로 재료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이론 설명과 더불어 보편적인 부추김치, 배추 물김치, 오이소박이 등을 담글 수 있는 양념과 쉽게 접할 수 없는 왕고들빼기 김치, 흰민들레 김치와 같은 약선 김치를 담글 수 있는 두 종류의 김치 베이스 양념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두 가지 베이스 양념만 알면 어렵고 번거롭게만 느껴졌던 다양한 김치들로 쉽게 응용하여 만들 수 있는 알찬 정보였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정보와 김치를 시연, 알찬 정보와 지식들이 있는 이번 강의를 통해 김치를 조금 더 쉽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

/ 500
이미지 첨부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