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지속가능한 식탁을 위한 요리 솔루션 제안

샘표소식 2023.08.21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와 쿠킹클래스를 열고 더 쉽고 맛있게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요리 솔루션을 제안했습니다!

 

18일 서울 중구 샘표 본사 1층 우리맛 공간에서 진행된 ‘맛 좋은 녹색소비 녹턴 레시피 쿠킹클래스’엔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녹턴 아카데미’ 수강생 20여 명이 참여했어요.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는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가 만들고 비영리단체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운영하는 민관협력기관이죠. 

 

이번 쿠킹클래스는 ‘요리가 나와 지구를 살리는 현실적이고 실천가능한 방법'이라는 공감대에서 마련되었답니다! 배달이나 외식, 밀키트 등에서 버려지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것은 물론 육류 중심의 식단을 채소 위주로 구성하고 직접 장을 봐서 요리하는 것만으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예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가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전체 인공 온실가스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어요.

 

샘표는 채소 위주의 식습관이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채소 요리는 맛이 없다’는 인식으로 실천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해 채소를 더욱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어요. 특히 콩을 발효한 우리 장(醬)을 활용해 채소를 더 쉽고 맛있게 요리하는 법, 조리 과정 및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면서도 요리의 풍미를 높이는 법을 연구해 공유하는 협업을 이어오고 있죠.

 

이날 참가자들은 ‘손이 많이 가는’ 요리로 생각되는 버섯 잡채와 물김치, 당근라페 만들기에 도전했어요. 잡채는 버섯과 불린 당면, ‘새미네부엌 쇠고기 야채 잡채소스’를 준비한 다음 달군 팬에 버섯을 볶아 수분을 날리고 소스와 당면을 넣어 함께 볶으니 쉽게 완성되었어요.

 

새미네부엌 반찬소스는 요리에 필요한 양념이 다 들어있어 경제적이고 쓰레기를 거의 남기지 않아요. 참가자들은 팬 하나로 10분 만에 잡채를 완성할 수 있으니 편하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가 적게 들고 설거지감도 적어서 획기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답니다~  

 

물김치도 다시마 육수와 배, 마늘 등 물김치 만들 때 필요한 양념이 한 팩에 다 들어있는 ‘새미네부엌 물김치양념’을 이용해 손쉽게 완성했어요. 먹기 좋게 썬 제철 채소에 ‘새미네부엌 물김치양념’과 생수를 붓기만 하면 끝. 참가자들은 집에 가져가서 하루이틀 숙성한 다음 먹을 수 있도록 밀폐용기에 물김치를 옮겨 담았습니다.  

 

SNS 화제의 레시피 당근라페 만드는 법도 배웠어요. 달콤하고 아삭한 맛을 살리는 방향으로 당근을 가늘게 썬 다음 오일과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넣고 버무리니 이국적이면서도 친근한 맛의 당근라페가 완성되었죠. 연두는 천연 맛 성분이 풍부한 콩 발효액에 파, 마늘, 양파, 무 등 채소 우린 물을 더해 만든 제품이예요. 100% 식물성임에도 고기를 넣은 것 같은 깊은 맛이 풍부해 육수나 다른 양념 없이 연두 하나만으로 원하는 맛을 낼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배달이나 외식보다 직접 요리하는 것은 나의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지킬 수 있는 지름길이예요. 샘표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이 건강과 환경에 이로운 요리를 쉽고 맛있게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