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한다’ 기업의 비전을 실천하고 있는 샘표 장 프로젝트.
- 강사: 최정윤 샘표 장 프로젝트 팀장
최정윤 팀장은 한국의 음식문화를 처음으로 시작된 강의에서는 한국 음식은 발효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밥상에서 장(醬)을 빼면 제대로 한 상을 차릴 수 없을 정도임을 보여줍니다.
그러면 여기서, 장(醬) 이란 무엇인가 생각해봐야겠지요?
장(醬)은 한국음식의 DNA로써 소금과 소스의 역할을 동시에 해줍니다. 그래서 한국음식은 기름기가 적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주는 것이 특징이지요. 이런 특징은 세계적인 셰프분들이 장(醬)에 대한 극찬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醬)을 어떻게 하면 세계인이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부터 샘표 장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샘표 장 프로젝트는 스페인의 알리시아 연구소와 협업을 하면서 현지 음식에 장을 적용한 200여 가지의 레시피와 장 맵, 장 트리를 도출하게 됩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현지인들이 매일 먹는 음식에 한국의 장을 적용하는 방법을 찾게 되지요. 또한 스페인 알리시아 연구소의 연구 방법도 많이 배우게 됩니다. 과학자가 식품 영양에만 치우쳐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요리사-과학자-영양학자가 함께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레시피 개발 연구를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이 연구방법과 개발된 레시피, 장 맵, 장 트리를 이용하여 유럽 시장에서 장(醬)이 뻗어나감은 물론, 전세계에도 한국의 맛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장 프로젝트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댓글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