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글로벌 장(醬) 프로젝트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하기 위해 우리 발효와 장(醬)이 유럽 음식 문화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합니다.

프로젝트 소개

샘표는 한국 식문화의 근간이 되는 우리의 발효, 장(醬)을 세계에 알리는
샘표 글로벌 장(醬) 프로젝트(Sempio Jang Project)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요리과학연구소 ‘알리시아 연구소(Alícia Foundation)1)’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유럽의 다양한 식재료와 요리법에 간장, 된장, 연두 등 7개의 한국 대표 발효 장(醬)을 활용한 150여 개의 레시피를 완성하였습니다. 또한 간장, 된장, 연두 등 한국 대표 발효 장(醬)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장(醬)과 식재료의 활용 기초를 표현한 콘셉트 맵을 개발하였습니다.
OECD국가 중 채소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국가 1위로 대한민국이 선정2)된 것은 우리의 식문화 중 나물 문화가 주요 이유로 꼽힙니다. 나물 등 채소를 일상식에서 맛있게 자주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재료의 참맛을 살리는 우리 장(醬)의 역할 때문입니다. 우리 발효, 우리 장(醬)이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 1) 알리시아 연구소(Alícia Foundation): 스페인의 세계적인 천재 셰프 페란 아드리아가 카탈루니아 주정부 후원으로 2007년 설립한 요리과학연구소로 요리사, 과학자, 식문화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요리를 중심으로 한 음식문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 2) 출처: OECD Health at a Glance 2015

프로젝트 연혁

JANG MAP

RECIPE